본문 바로가기
5급 공채 (행정고시)/2014년 A책형

[14행(A)-22] 2014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A책형 22번

by Topgemstone
728x90

다음 (가)와 (나)의 주장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계층(이하 하층’)의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지위좌절을 경험하면서 비행하위문화를 형성하고 그러한 문화의 영향으로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학교라는 사회적 장에서 청소년들은 경쟁을 통해서 지위를 획득하게 되는데, 학교에서는 하층 청소년에게는 불리하고 중산층 청소년에게는 유리한 평가기준을 통해서 학생들을 평가한다. 오로지 학업성적 위주로만 평가하는 학교에서는 하층 청소년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 그 과정에서 하층 청소년들은 지위좌절을 경험하게 되고, 중산층 청소년에게 유리한 평가기준이 적용되는 학교에 대하여 반발하게 된다. 그러면서 하층 청소년들은 지위좌절을 느끼지 않도록, 학업성적이 아닌 자신들에게 유리한 평가기준을 만들어가게 된다. 그것이 그들만의 하위문화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한 하위문화는 비행하위문화로서 중산층 문화에 반발하는 성격을 지니는 문화이다.

  (
) 하층 지역에는 본래부터 비행 친화적인 가치와 문화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하층 지역 출신의 청소년들이 비행을 더 많이 저지르게 된다. 예컨대 하층 지역은 아버지가 없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이 많고, 따라서 성역할 모델인 아버지가 없어 청소년들이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부단히 남성성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 과정에서 하층 지역에서는 독자적이고 전통성을 지닌 고유한 문화가 발달하게 되는데, 이는 중산층 문화에 적대적이거나 반발하여 형성된 것이 아니다.

 

<보 기>

. (), () 모두 하층 청소년들의 비행을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고 주장한다.
. (), () 모두 하층 청소년들의 비행은 중산층 문화에 대한 반발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 청소년들은 계층에 상관없이 모두 좋은 학업성적을 얻기 위하여 열심히 공부한다는 조사결과는 () 주장을 지지한다.
. 계층에 따라서 비행 정도에 차이가 없다는 청소년 대상 설문 조사결과는 ()의 주장을 지지한다.

 

 , 

 , 

 , 

 , , 

 

이 문제의 해설을 알고 싶다면?

↓ ↓ ↓ ↓ ↓

[5급 공채 (행정고시)/2014년 A책형] - [14행(A)-22해] 2014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A책형 22번 해설

 

[14행(A)-22해] 2014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A책형 22번 해설

문제 다음 (가)와 (나)의 주장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가)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계층(이하 ‘하층’)의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지위좌절을 경험하면서 비행

topgemstone.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