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 참고자료/상황판단

[15입(가)-36] 2015년 입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36번

by Topgemstone
728x90

문제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다음 사항들을 모두 고려하여 의원들의 질의 순서를 정했을 때, 회의 전체를 통틀어 5번째 순서로 질의하는 의원, 7번째 순서로 질의하는 의원, 123분에 질의하고 있는 의원을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회의는 오전 10시에 시작한다.
 회의는 주질의와 보충질의, 그리고 재보충질의의 순서로 진행되며, 의원의 질문 시간과 장관의 답변 시간을 합쳐서 주질의 시간은 10, 보충질의 시간은 7, 재보충질의 시간은 5분으로 한정한다.
 의원은 A, B, C, D, E 5명이며, 주질의와 보충질의는 5명 모두 신청했고 재보충질의는 A, B, C 3명만이 신청했다.
 주질의가 끝나면 20, 보충질의가 끝나면 10분의 휴식시간이 있다.
 질의와 질의 사이에 공백시간은 없는 것으로 본다.
 A의원은 지역에서 간담회가 있어서 1015분에 회의장을 떠났다가 1135분에 다시 회의장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그리고 이 날 회의의 가장 마지막 질의는 자신이 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C의원은 B의원의 주장에 대한 반대 의견을 개진하기 위해 오늘 회의에 참석했으며, 그래서 질의 순서를 항상 B의원의 바로 다음 순서로 잡아달라고 요청했다.
 D의원은 1030분부터 1120분까지 TV 방송국에서 이 날 회의를 생중계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자신의 모든 질의가 TV에 나올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E의원은 D의원이 자신과 똑같은 주제로 질문할 것이라는 정보를 미리 입수하고, D의원보다 먼저 주질의를 하겠다고 요청했다. 또한 보충질의에서는 C의원보다 먼저 질의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C B - C

C E - B

D B - C

D E - C

E A - 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