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급 공채 국가직/2022년 가책형

[22-7급(가)-17해] 2021년 7급 공채 국가직 PSAT 상황판단 가책형 17번 해설

by Topgemstone

문제

 

 

해설
▷ 정답  ④

문제에 주어진 사실을 부등호를 사용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전공시험 점수 : A>B>E & C>D
• 영어시험 점수 : E>F>G
• 적성시험 점수 : G>B & G>C

 

①. (X) (반례) 

A가 합격하고, B가 합격하지 못한 경우를 구해본다.
전공시험 점수는 A>B이고, 나머지 시험에 대해서는 A와 B의 관계를 알 수 없으므로 얼마든지 A가 합격하고, B가 합격하지 못한 경우를 만들 수 있다.

 

②. (X) (반례)

G가 합격하고, C가 합격하지 못한 경우를 구해본다.

적성시험 점수는 G>C이고, 나머지 시험에 대해서는 G와 C의 관계를 알 수 없으므로 얼마든지 G가 합격하고, C가 합격하지 못한 경우를 만들 수 있다.

 

③. (X) (반례)

A와 B가 합격하고, C 또는 D 중 적어도 하나가 합격하지 못한 경우를 구해본다.
어떤 시험에서도 A, B와 C, D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없으므로 얼마든지 A와 B가 합격하고, C 또는 D 중 적어도 하나가 합격하지 못한 경우를 만들 수 있다.
간접적인 경우를 고려하더라도, 적성시험에서 G>C이고, 영어시험에서 E>F>G이며, 전공시험에서 A>B>E이므로 A와 B가 C보다 점수가 높다는 것만을 알 수 있으므로(심지어 D는 전공시험에서 C>D이므로 C보다도 점수가 낮음) A와 B가 합격했더라도 C는 얼마든지 합격하지 못할 수 있다.

 

④. (O) (반례)

B와 E가 합격하고, F 또는 G 중 적어도 하나가 합격하지 못한 경우를 구해본다.
B가 합격하였다면, 적성시험 점수를 고려해 G가 합격하고(G>B), 영어시험 점수를 고려해 F가 합격한다(F>G). 따라서 B가 합격하고 F 또는 G 중 적어도 하나가 합격하지 못하는 경우를 만들 수 없다.

 

⑤. (X) (반례)

B가 합격한 상황에서 B를 포함하여 합격자가 5명 이하인 경우를 구해본다.
B가 합격하였다면, 적성시험 점수를 고려해 G가 합격하고(G>B), 영어시험 점수를 고려해 E와 F가 합격한다(E>F>G). 또한, 전공시험 점수를 고려해 A가 합격한다(A>B). 이 외 B와 C, D의 관계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므로 B가 합격한 상황에서 최소 합격자는 A, B, E, F, G 총 5명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