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7급 민간경력자/2018년 가책형

[18민(가)-16해] 2018년 5급/7급 민간경력자(민경채) PSAT 상황판단 가책형 16번 해설

by Topgemstone
728x90

문제

 

다음 글과 <상황>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00(유치권의 내용) 타인의 물건 또는 유가증권을 점유한 자는 그 물건이나 유가증권에 관하여 생긴 채권이 변제기에 있는 경우에는 변제를 받을 때까지 그 물건 또는 유가증권을 유치할 권리가 있다.
00(유치권의 불가분성) 유치권자는 채권 전부의 변제를 받을 때까지 유치물 전부에 대하여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00(유치권자의 선관의무) 유치권자는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 유치물을 점유하여야 한다.
유치권자는 채무자의 승낙 없이 유치물의 사용, 대여 또는 담보제공을 하지 못한다. 그러나 유치물의 보존에 필요한 사용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00(경매) 유치권자는 채권의 변제를 받기 위하여 유치물을 경매할 수 있다.
00(점유상실과 유치권소멸) 유치권은 점유의 상실로 인하여 소멸한다.

유치: 물건 등을 일정한 지배 아래 둠

 

<상 황>

  甲은 아버지의 양복을 면접시험에서 입으려고 에게 수선을 맡겼다. 수선비는 다음 날까지 계좌로 송금하기로 하고 옷은 일주일 후 찾기로 하였다. 은 수선비를 송금하지 않은 채 일주일 후 옷을 찾으러 갔고, 옷 수선을 마친 은 수선비를 받을 때까지 수선한 옷을 돌려주지 않겠다며 유치권을 행사하고 있다.

 

<보 기>

. 이 수선비의 일부라도 지급한다면 은 수선한 옷을 돌려주어야 한다.
. 이 수선한 옷을 돌려받지 못한 채 면접시험을 치렀고 이후 필요가 없어 옷을 찾으러 가지 않겠다고 한 경우, 은 수선비의 변제를 받기 위해 그 옷을 경매할 수 있다.
. 이 수선을 맡긴 옷을 이 도둑맞아 점유를 상실하였다면 의 유치권은 소멸한다.
. 이 수선비를 지급할 때까지, 은 수선한 옷을 의 승낙 없이 다른 사람에게 대여할 수 있다.

,

,

,

,

, ,

 

해설
▷ 정답  ③

ㄱ. (X) 두 번째 조) 유치권자는 채권 전부의 변제를 받을 때까지 유치물 전부에 대하여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따라서 乙은 甲이 수선비를 전액 지급할 때까지 수선한 옷을 돌려줄 필요가 없다.

 

ㄴ. (O) 네 번째 조) 甲이 옷을 찾으러 가지 않겠다고 말했으므로 甲은 유치물에 대한 권리를 포기한 것이다. 따라서 유치권자 乙은 채권인 수선비의 변제를 받기 위해 옷을 경매할 수 있다.

 

ㄷ. (O) 다섯 번째 조) 점유가 상실될 경우 유치권은 소멸되므로, 옷을 도둑맞은 乙은 그 점유를 상실한 甲의 옷에 대해 유치권이 소멸한다.

 

ㄹ. (X) 세 번째 조 2항) 유치권자는 채무자의 승낙 없이 유치물을 대여하지 못한다. 따라서 乙은 甲의 승낙없이 타인에게 옷을 대여할 수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