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급 공채 국가직/모의평가

[7급모평-9해] 7급 공채 국가직 PSAT 모의평가 상황판단 9번 해설

by Topgemstone

문제

 

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기상예보는 일기예보와 기상특보로 구분할 수 있다. 일기예보는 단기예보, 중기예보, 장기예보 등 시간에 따른 것이고, 기상특보는 주의보, 경보 등 기상현상의 정도에 따른 것이다.
  일기예보 중 가장 짧은 기간을 예보하는 단기예보는 3시간 예보와 일일예보로 나뉜다. 3시간 예보는 오늘과 내일의 날씨를 예보하며, 매일 0시 발표부터 시작하여 3시간 간격으로 18회 발표한다. 일일예보는 오늘과 내일, 모레의 날씨를 1일 단위(024)로 예보하며 매일 5, 11, 17, 23시에 발표한다. 다음으로 중기예보에는 주간예보와 1개월 예보가 있다. 주간예보는 일일예보를 포함하여 일일예보가 예보한 기간의 다음날부터 5일간의 날씨를 추가로 예보하며 매일 발표한다. 1개월 예보는 앞으로 한 달간의 기상전망을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장기예보는 계절예보로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각 계절별 기상전망을 발표한다.
  기상특보는 주의보와 경보로 나뉜다. 주의보는 재해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경보는 중대한 재해가 예상될 때 발표하는 것이다. 주의보가 발표된 후 기상현상의 경과가 악화된다면 경보로 승격 발표되기도 한다. 또한 기상특보의 기준은 지역마다 다를 수도 있다. 대설주의보의 예보 기준은 24시간 신()적설량이 대도시일 때 5cm 이상, 일반지역일 때 10cm 이상, 울릉도일 때 20cm 이상이다. 대설경보의 예보 기준은 24시간 신적설량이 대도시일 때 20cm 이상, 일반지역일 때 30cm 이상, 울릉도일 때 50cm 이상이다.

 

<보 기>

. 월요일에 발표되는 주간예보에는 그 다음 주 월요일의 날씨가 포함된다.
. 일일예보의 발표 시각과 3시간 예보의 발표 시각은 겹치지 않는다.
. 오늘 23시에 발표된 일일예보는 오늘 5시에 발표된 일일예보보다 18시간 더 먼 미래의 날씨까지 예보한다.
. 대도시 A의 대설경보 예보 기준은 울릉도의 대설주의보 예보 기준과 같다.

,

,

,

, ,

, ,

 

해설
▷ 정답  ④

글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기상예보는 일기예보(단기예보, 중기예보, 장기예보)와 기상특보(주의보, 경보)로 이루어져 있다. 단기예보는 3시간 예보와 일일예보로 나뉘고, 중기예보는 주간예보와 1개월 예보로 나뉘며, 장기예보는 계절예보가 있다.

 

ㄱ. (O)

주간예보는 일일예보를 포함하여 일일예보가 예보한 기간의 다음날부터 5일간의 날씨를 추가로 예보한다. 일일예보는 오늘과 내일, 모레의 날씨를 예보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월요일에 하는 일일예보는 월, 화, 수요일의 날씨를 예보한다. 일일예보가 예보한 기간의 다음날은 목요일이므로 이로부터 5일간인 목, 금, 토, 일, 다음 주 월의 날씨를 추가로 예보하게 된다.

 

ㄴ. (O)

일일예보의 발표 시각은 매일 5시, 11시, 17시, 23시이고, 3시간 예보의 발표 시각은 매일 0시부터 3시간이므로 0시, 3시, 6시, 9시, 12시, 15시, 18시, 21시이다.

 

ㄷ. (X)

일일예보는 매일 5시, 11시, 17시, 23시에 발표하지만, 매번 오늘과 내일, 모레의 날씨를 알려준다는 점은 동일하므로 오늘 23시나 5시나 같은 날이므로 같은 날짜의 날씨를 예보한다.

 

ㄹ. (O)

대도시의 대설경보 예보 기준은 적설량 20cm 이상이고, 울릉도의 대설주의보 예보 기준 역시 적설량 20cm 이상이므로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