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 공채 (행정고시)/2017년 가책형

[17행(가)-35해] 2017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35번 해설

by Topgemstone

문제

 

다음 글과 <반 편성 기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학생 6(AF)의 외국어반 편성을 위해 쓰기, 읽기, 듣기, 말하기 등 4개 영역에 대해 시험을 실시한다.

영역별 점수는 시험 결과에 따라 1점 이상 10점 이하로 부여한다.

다음 <반 편성 기준>에 따라 등수를 매겨 상위 3명은 심화반에, 하위 3명은 기초반에 편성한다.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듣기 점수가 더 높은 학생을 상위 등수로 간주하고, 듣기 점수도 같은 경우에는 말하기 점수, 말하기 점수도 같은 경우에는 읽기 점수, 읽기 점수도 같은 경우에는 쓰기 점수가 더 높은 학생을 상위 등수로 간주한다.

AF의 영역별 점수는 다음과 같고, F의 쓰기와 말하기 영역은 채점 중이다.

 

(단위:)

학생 쓰기 읽기 듣기 말하기
A 10 10 6 3
B 7 8 7 8
C 5 4 4 3
D 5 4 4 6
E 8 7 6 5
F ? 6 5 ?

 

<반 편성 기준>

  아래 두 가지 기준 중 하나를 채택하여 반을 편성한다.
(기준1) 종합적 외국어능력을 반영하기 위해 4개 영역의 점수를 합산한 총점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기준2) 수업 중 원어민 교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듣기와 말하기 점수의 합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보 기>

. BD는 어떤 경우에도 같은 반이 될 수 없다.
. 채점 결과 F의 말하기 점수가 5점 이하라면, 어떤 기준에 따라 반을 편성하더라도 F는 기초반에 편성된다.
. 채점 결과 F의 말하기 점수가 6점 이상이라면, 어떤 기준에 따라 반을 편성하더라도 CD는 같은 반에 편성된다.

,

,

,

 

해설
▷ 정답  ②

기준 1과 기준 2에 따른 총점을 표에 적어놓고 선지를 확인한다. ?는 각각 α와 β로 놓는다.

 

(단위:점)

학생 쓰기 읽기 듣기 말하기 기준1 기준2
A 10 10 6 3 29 9
B 7 8 7 8 30 15
C 5 4 4 3 16 7
D 5 4 4 6 19 10
E 8 7 6 5 26 11
F α 6 5 β 11 + α + β 5 + β

ㄱ. (X) (반례)
학생 B와 D가 기준1 또는 기준2에 따라 같은 반이 되는 반례를 찾는다. 같은 반이 되기 위해서는 상위 3명에 같이 포함되거나 하위 3명에 같이 포함되어야 한다.

 

(1) 기준1
기준1에 따를 경우 B는 1등 또는 2등이고, D는 4등 또는 5등이므로 두 학생은 같은 반이 될 수 없다. (현재 F의 성적만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의 등수 변동폭은 한 등수까지만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 이하 같다)

 

(2) 기준2
기준2에 따를 경우 학생 F의 β 점수가 5점 이하인 경우에 학생 B는 1등이고 학생 D는 3등이므로 두 학생은 같은 반이 될 수 있다.

 

ㄴ. (X) (반례)
학생 F의 말하기 점수(β)가 5점 이하일 때, 학생 F가 심화반에 편성되는 반례를 찾는다.

 

(1) 기준1
β가 5점 이하인 경우 학생 F가 받을 수 있는 점수는 12점부터 26점까지 가능하다. (F의 점수를 최대로 만들어야 하므로 β가 5점인 경우를 검토한다)
기준1에 따르면 학생 B가 30점으로 1등, 학생 A가 29점으로 2등, 학생 E가 26점으로 3등인 상황이다. 학생 F가 α(쓰기)에서 10점, β (말하기)에서 5점을 받으면 26점이 되어 학생 E와 동점이 된다.
동점이 발생한 경우, 듣기 점수가 높은 학생을 상위 등수로 간주한다. 학생 E의 듣기 점수는 6점이고 학생 F의 듣기 점수는 5점이므로 학생 E의 듣기 점수가 높아 학생 E가 3등, 학생 F가 4등이 된다.
따라서 기준1에 따를 경우 학생 F는 최대 4등까지 가능하므로 항상 기초반에 편성된다.

 

(2) 기준2
β가 5점 이하인 경우 학생 F가 받을 수 있는 점수는 6점부터 10점까지 가능하다. (F의 점수를 최대로 만들어야 하므로 β가 5점인 경우를 검토한다)
기준2에 따르면 학생 B가 15점으로 1등, 학생 E가 11점으로 2등, 학생 D가 10점으로 3등인 상황이다. 학생 F가 β(말하기)에서 5점을 받으면 10점이 되어 학생 D와 동점이 된다.
동점이 발생한 경우, 듣기 점수가 높은 학생을 상위 등수로 간주한다. 학생 D의 듣기 점수는 4점이고 학생 F의 듣기 점수는 5점이므로 학생 F의 듣기 점수가 높아 학생 F가 3등, 학생 D가 4등이 된다.
따라서 기준2에 따를 경우 학생 F는 최대 3등까지 가능하므로 심화반에 편성될 수 있다.

 

ㄷ. (O) (반례)
채점 결과 F의 말하기 점수가 6점 이상일 때, C와 D가 다른 반에 편성되는 반례를 찾는다.

 

(1) 기준1
β가 6점 이상인 경우 학생 F가 받을 수 있는 점수는 18점부터 31점까지 가능하다.
따라서 학생 F가 어떤 점수를 받더라도 학생 C는 항상 6등이며, 학생 D는 4등 또는 5등만 가능하다. 따라서 기준1에 따를 경우 학생 C와 D는 항상 같이 기초반에 편성된다.

 

(2) 기준2
β가 6점 이상인 경우 학생 F가 받을 수 있는 점수는 기준2에 따르면 12점부터 15점까지 가능하다.
따라서 학생 F가 어떤 점수를 받더라도 학생 C와 D는 항상 같이 기초반에 편성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