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 공채 (행정고시)/2016년 4책형

[16행(4)-31해] 2016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4책형 31번 해설

by Topgemstone

문제

 

다음 글과 <자료>를 근거로 판단할 때, 이 여행을 다녀온 시기로 가능한 것은?

 

선박으로 포항울릉도독도울릉도포항순으로 여행을 다녀왔다.
포항울릉도선박은 매일 오전 10, ‘울릉도포항 선박은 매일 오후 3시에 출발하며, 편도 운항에 3시간이 소요된다.
울릉도에서 출발해 독도를 돌아보는 선박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8시에 출발하여 당일 오전 11시에 돌아온다.
최대 파고가 3m 이상인 날은 모든 노선의 선박이 운항되지 않는다.
매주 금요일에 술을 마시는데, 술을 마신 다음날은 멀미가 심해 선박을 탈 수 없다.
이번 여행 중 울릉도에서 호박엿 만들기 체험을 했는데, 호박엿 만들기 체험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에만 할 수 있다.

<자 료>

 

16()19()

19()22()

20()23()

23()26()

25()28()

 

해설
▷ 정답  ④

①. (X) 일요일과 수요일에 ‘포항→울릉도’, ‘울릉도→포항’ 선박을 탈 수 있지만 화요일의 파고가 3.2이므로 독도를 가는 선박을 탈 수 없다. 따라서 가능하지 않은 일정이다.

 

②. (X) 21일 금요일에 술을 마시므로 22일 ‘울릉도→포항’ 선박을 탈 수 없다. 따라서 가능하지 않은 일정이다.

 

③. (X) ‘포항→울릉도’ 선박을 타게 되면 도착 시간이 오후 1시이므로, 오전 8시에 출발하는 독도를 가는 선박을 탈 수 없다. 따라서 가능하지 않은 일정이다.

 

④. (O) 일요일과 수요일에 ‘포항→울릉도’, ‘울릉도→포항’ 선박을 탈 수 있고, 월요일에 호박엿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화요일의 파고는 2.8m이므로 독도를 가는 선박도 탈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일정이다.

 

⑤. (X) 금요일의 파고가 3.3m이므로 ‘울릉도→포항’ 선박을 탈 수 없다. 따라서 가능하지 않은 일정이다. (목요일에 독도도 다녀오고, 오후 3시 배를 이용해 울릉도에서 포항을 나올 수 있지 않느냐는 반론을 제기할 수 있다. 이 경우, 화-목 일정이 되는데 호박엿 만들기 체험은 매주 월요일과 금요일만 가능하므로 호박엿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