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 공채 (행정고시)/2015년 인책형

[15행(인)-34해] 2015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인책형 34번 해설

by Topgemstone

문제

 

다음 글과 <조건>을 근거로 판단할 때, A부에서 34각 선수로 참가해야 하는 사람만을 모두 고르면?

 

  甲사에서는 부서 대항 체육대회를 개최한다. 사의 A부는 종목별로 아래 인원이 참가하기로 했다.

오래달리기 팔씨름 34 공굴리기
1 4 3 4

  A부는 종목별 선수 명단을 확정하려고 한다. 선수 후보는 가영, 나리, 다솜, 라임, 마야, 바다, 사랑이며, 개인별 참가 가능 종목은 아래와 같다.

 선수 후보
종목
가영 나리 다솜 라임 마야 바다 사랑
오래달리기 × × × × ×
팔씨름 × × ×
34 × ×
공굴리기 × ×

: 참가 가능, × : 참가 불가능

어떤 종목도 동시에 진행되지 않는다.

 

<조 건>

한 사람이 두 종목까지 참가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이 한 종목 이상 참가해야 한다.

가영, 나리, 바다

나리, 다솜, 마야

나리, 다솜, 사랑

나리, 라임, 사랑

다솜, 마야, 사랑

 

해설
▷ 정답  ④

표가 두 개가 있으므로 문제풀이의 편의를 위해 위 표에 있는 수를 아래 표에 각각 옮겨 적는다.

팔씨름의 경우 4명이 참가하므로 가영, 다솜, 라임, 마야가 확정된다.
나머지 종목은 참가선수가 정해지지 않으므로 가장 경우의 수가 작은 오래달리기를 기준으로 참가 선수를 확정한다.

 

(1) 가영이 오래달리기에 참가하는 경우

가영이 오래달리기에 참여하는 경우, 이미 팔씨름 참가가 확정된 상황이기에 한 사람당 최대 두 종목까지 참여가 가능하므로 가영은 공굴리기에는 참가할 수 없다. 이에 따라 공굴리기는 다솜, 마야, 바다, 사랑이 참가하는 것으로 확정된다.
한 사람당 최대 두 종목까지 참여가 가능하므로 다솜과 마야는 팔씨름과 공굴리기에 참가가 확정되어 3인 4각에 참가할 수 없다.
바다는 3인 4각에 참여할 수 없으므로 3인 4각 참가자는 나리, 라임, 사랑으로 확정된다.

 

(2) 다솜이 오래달리기에 참가하는 경우

다솜이 오래달리기에 참여하는 경우, 이미 팔씨름 참가가 확정된 상황이기에 한 사람당 최대 두 종목까지 참여가 가능하므로 다솜은 3인 4각과 공굴리기에는 참가할 수 없다. 이에 따라 공굴리기는 가영, 마야, 바다, 사랑이 참가하는 것으로 확정된다.
한 사람당 최대 두 종목까지 참여가 가능하므로 마야는 이미 팔씨름과 공굴리기에 참가가 확정되어 3인 4각에 참가할 수 없다. 가영과 바다는 3인 4각에 참여할 수 없으므로 3인 4각 참가자는 나리, 라임, 사랑으로 확정된다.
따라서 두 경우 모두 3인 4각 참가자는 나리, 라임, 사랑으로 확정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