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심정리/7급 공채 국가직

2023대비 7급 PSAT 상황판단 학습전략 Q&A - 3

by Topgemstone

※ 학습법의 앞부분은 이전 글에 있습니다.

[핵심정리/7급 공채 국가직] - 2023대비 7급 PSAT 상황판단 학습전략 Q&A - 1

[핵심정리/7급 공채 국가직] - 2023대비 7급 PSAT 상황판단 학습전략 Q&A - 2

 

 

질문 7. 난이도 낮은 문제 VS 난이도 높은 문제, PSAT 합격을 위해서 수험생들에게 어떤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자신이 준비하는 직렬 및 목표로 하는 점수에 따라 집중하는 부분을 다르게 가져가야 합니다. 자신이 목표하는 합격 점수가 그렇게 높지 않다면 난이도가 낮은 문제들을 잘 챙겨야 합니다. 점수가 낮은 직렬일수록 다른 사람이 다 맞는 문제를 틀리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에 무작정 어려운 문제를 공부할 것이 아니라 쉬운 문제들을 실수하지 않고 틀리지 않도록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면, 본인이 고득점 합격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난이도가 높은 문제도 잘 대비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난이도가 낮은 문제들은 당연히 다 챙겨야 하고, 난이도가 중상 이상의 어느정도 어려운 문제들도 모두 맞출 수 있도록 대비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어려운 문항까지 모두 챙기지는 않아도 됩니다. 아무리 커트라인이 높은 직렬이라고 해도 100점을 요구하는 시험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너무 어려운 문항은 빠르게 패스하고 풀 수 있는 문항 위주로 정확히 풀어내는 것 또한 이 시험에서 요구하는 능력입니다.

 

 

질문 8. 언어와 상황 통합된 1교시, 두과목 120분 시험을 대비를 위한 준비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과목이 통합되었다고 해서 시험전략적으로나 준비방법적으로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특히 올해 시험 결과로 볼 때, 언어 60, 상황 60분씩 순차적으로 푼 학생들이 좋은 결과를 갖는 경우들도 많았습니다. 따라서 별다른 전략없이 각 60분씩 순서대로 시험을 보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만약 변화를 준다면, 상황판단 법조문이나 텍스트 문제 등 간단한 문제를 15분 정도 풀면서 워밍업을 하고, 60분간 언어를 푼다음 나머지 시간을 상황판단 다른 문제에 투자하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이 이상으로 언어와 상황 사이를 많이 왔다갔다하면 오히려 시간만 사용되고 정신이 없는 만큼 크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질문 9. 2022년 높아진 합격선, 낮아진 변별력에 대응하는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알려주세요.

 

20227급 상황판단의 경우, 쉬운 문항과 어려운 문항의 난이도 편차가 큰 편에 속했습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우선 쉬운 문항들을 실수하지 않고 잘 맞추는 것이 정말 중요했습니다. 또한, 어려운 문항들 중에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문제를 제외하고 기존 기출에서도 많이 출제가 되었던 유형을 잘 맞추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시험의 난이도 및 커트라인이 달라졌다고 해서 공부하는 방법이 크게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커트라인이 높아질수록 쉬운 문항을 실수하지 않도록 기본기를 잘 닦아두고, 중상 난이도 이상의 문제들을 맞출 수 있도록 심화 문제들을 많이 연습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질문 10. 2023학년도 7PSAT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응원, 격려의 메시지

 

PSAT은 하루하루 학습의 결과물이 바로 눈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과연 내가 맞게 공부하고 있는지, 이렇게 공부한다고 성적이 오르긴 하는 것인지 의심이 들고 힘이 빠지는 일도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는 PSAT을 고득점하고 또 합격하는 누구나 겪는 일입니다. 비록 지금 당장의 성적으로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미래의 여러분은 피셋 실력이 향상되어 있고 시험에서 고득점을 할 것이므로 자기 자신과 최원석을 믿고 굳건히 앞으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내년 시험에서 고득점으로 합격하실 겁니다.

 

※ 다음 글에서 뒷부분이 이어집니다.

[핵심정리/7급 공채 국가직] - 2023대비 7급 PSAT 상황판단 학습전략 Q&A - 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