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①. (X) 3문단)
1886년 휘발유 자동차가 생산되면서 휘발유의 가치는 치솟았다는 정보를 통해 1890년 이전에도 휘발유가 동력 기계(ex. 자동차)를 움직이는 연료로 사용된 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②. (O) 3문단)
1911년에 휘발유 소비가 처음으로 등유를 앞지르게 되었으므로, 1907년에는 휘발유보다 등유의 소비량이 더 많았을 것임을 알 수 있다.
③. (X) 4문단)
경유가 자동차 연료로 처음 사용된 것은 1927년이다.
④. (X) 3문단)
원유에서는 액화석유가스(LPG), 휘발유(가솔린), 등유, 경유(디젤), 중유 등을 생산할 수 있는데, 1859년만 하더라도 등유만을 생산하고 나머지(휘발유와 경유를 포함)는 용도가 없어 내다 버렸다. 따라서 최초의 석유시추는 휘발유와 경유를 생산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⑤. (X) 4문단)
1912년이 되어서야 액화석유가스 생산 기술이 처음으로 개발되었으므로 1910년에는 액화석유가스를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지 못했을 것이다.
문제
ㄱ. (O) 1, 2문단)
1859년 A가 처음으로 석유시추에 성공했을 때 하루에 30배럴을 생산했다. 한편, 1859년에 석유 가격이 하락해 1.2달러가 되었는데, 이는 A가 최초로 시추한 날의 평균가격에서 96%나 떨어진 것이었으므로 A가 최초로 시추한 날의 평균가격은 1.2달러의 25배인 30달러였을 것이다. 따라서 A가 시추 첫날 생산한 석유(=30배럴)가 그날 평균가격(=30달러)으로 모두 팔렸다면 판매액은 총 900달러이다.
ㄴ. (X) 2문단)
1869년 ○○계곡의 연간 산유량은 2천 배럴의 250배인 500,000배럴이다. 따라서 월 평균 산유량은 연간 산유량을 12로 나눈 약 41,667배럴이다.
ㄷ. (X) 2문단)
1880년 甲국의 수출량이 국내 소비량의 150%가 되었으므로 당해 연도 수출량과 소비량 사이의 관계는 수출:소비=3:2가 된다. 甲국에서 그해 생산된 석유의 총 가액은 3,500만 달러이었으므로, 1880년 甲국의 수출량은 2,100만 달러, 국내 소비량은 1,400만 달러이다.
'5급 공채 (행정고시) > 2023년 가책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행(가)-23해] 2023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23번 해설 (0) | 2023.07.17 |
---|---|
[23행(가)-23] 2023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23번 (0) | 2023.07.17 |
[23행(가)-21해] 2023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21번 해설 (0) | 2023.07.17 |
[23행(가)-21] 2023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21번 (0) | 2023.07.17 |
[23행(가)-1920] 2023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19-20번 (0) | 2023.07.12 |
[23행(가)-18해] 2023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18번 해설 (0) | 2023.07.12 |
[23행(가)-18] 2023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18번 (0) | 2023.07.12 |
[23행(가)-17해] 2023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17번 해설 (0) | 2023.07.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