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평의 앞부분은 이전 글에 있습니다.
[핵심정리/5급·7급 민간경력자] - 2021년 7급 공채 국가직 PSAT 총평 - 1
2) 문제 구성
(1) 경향
시험의 전반적인 구성은 기존 5급 공채 혹은 민경채 시험과 전혀 다르지 않았습니다. 특히, 새로운 문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문제가 거의 없었고, 20번 문제 정도만 새로운 형식으로 물어본 문제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20번 문제조차도 기존의 선지소거 혹은 GIS 방식으로 문제를 풀면 쉽게 풀리는 것은 변함이 없어서 새로운 유형이 있다고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특이할 점은 7급 모의평가를 기준으로 법조문 문제가 1-6번에 위치해 일괄 전면부에 있었던 반면, 이번 시험은 같은 개수더라도 1-3번, 16-18번에 나눠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이는 민경채 시험과 같은 날 치러진 시험으로서 7급 모의평가의 1-15번까지의 15문제가 민경채 시험의 11-25번에 해당하고, 나머지 16-25번만을 7급 국가직 시험을 위해 따로 만들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추가로 법조문을 16-18번에 배치한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1지문 2문항은 7급 모의평가에서 보여줬던대로 23-24번에 출제되었고, 가장 난이도가 어려운 문항 역시도 22번, 25번에 출제가 되어 전반적으로 7급 모의평가와 유사한 구성을 보였습니다.
(2) 개별 유형
우선, 아쉽게도 TEXT 형식의 단순 일치불일치 문항이나 언어추론 문항은 1지문 2문항을 제외하고 따로 출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바로 직전 시험들이었던 20년 민경채, 7급 모의평가, 21년 5급 공채 등에서는 모두 출제가 이뤄졌었기 때문에 앞으로 공부를 함에 있어서 출제를 대비해 잘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법조문 유형은 첫 PSAT 시험답게 딱 내야할 방식과 소재, 장치를 이용해서 문제를 출제했습니다. 특히, 가장 빈번하게 사용된 소재와 장치는 1)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등을 활용하는 행정주체, 2) 광역지방자치단체와 기초지방자치단체 등을 활용하는 행정구역, 3) 의결정족수나 의사정족수를 물어보는 숫자 계산 문제 등이었습니다. 제가 기출문제를 다루는 수업 뿐만 아니라 모의고사 수업에서도 이를 매우 강조했던 만큼 잘 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이외에 선지를 구성할 때도 기존기출처럼 반대로 혹은 크로스로 오답을 만드는 것 또한 아주 예외가 없었고, 문서(구술), 벌금과 같은 함정들도 모두 사용이 되어 기출문제를 충분히 잘 학습한 학생이라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계산형 문제의 경우, 차근차근 계산 문제는 식을 잘 세워서 풀기만 하면 충분했습니다. 다만, 겉조건/속조건/판정조건과 같은 조건을 활용하거나 뒷장치와 같은 함정 등을 만들어 두는 경우가 많아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쉽게 실수할 수 있어 이 부분에서 변별력이 생기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퀴즈 문제들은 선지를 소거하거나 선지를 대입해서 문제를 풀면 더욱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는 선지활용형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특히 조건이나 함정 등을 잘 고려해 일단 아닌 선지를 먼저 소거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되는 이른바 GIS 스타일 문항이 여전히 많이 출제가 되었고, 정석적으로 방정식을 세워 풀어야 하나 선지를 대입해서 확인만 하면 되는 문항을 비롯해 각종 선지 대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 풀이법인 문항들이 여럿 출제되어 선지를 얼마나 잘 활용했는지가 퀴즈 문제 풀이의 관건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항들은 2020년, 2021년 5급 공채 등에서 이미 많이 출제가 되고 있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통해 잘 연습이 되어있을수록 잘 해결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결국 적성시험의 본질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다른 시험에서 출제되었던 문제도 피셋에서 충분히 출제될 수 있어 반드시 공부를 해두어야 합니다. 5명, 6명, 7명 소조직을 만드는 문제의 경우, 이미 2020년 입법고시에서 거의 똑같은 문제가 출제되었고, 이렇게 7급 공채에도 출제가 되었으므로 앞으로 피셋을 대비하면서 공부할 범위를 5급 공채 기출문제 이외에 좀 더 넓게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입법고시나 LEET 추리논증 등에서 피셋 시험 대비를 위해 반드시 봐야할 필수적인 문항을 제가 수업과 교재에서 모두 다뤄드리기 때문에 수업을 잘 따라오는 것도 너무나 중요합니다^^ 실제로 완전 똑같았던 2020년 입시 문항도 제 ADVANCED 수업에서 다뤄드렸던 문항이었습니다.)
※ 다음 글에서 뒷부분이 이어집니다.
'핵심정리 > 5급·7급 민간경력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AT 상황판단 문항, 해설 및 최원석의 접근 팁 - 예제 1 (0) | 2021.07.30 |
---|---|
2021년 7급 공채 국가직 PSAT 총평 - 3 (0) | 2021.07.26 |
2021년 7급 공채 국가직 PSAT 총평 - 1 (0) | 2021.07.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