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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급 공채 (행정고시)/2018년 나책형

[18행(나)-30해] 2018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나책형 30번 해설

by Topgem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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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다음 글과 <실험>을 근거로 판단할 때, 히스티딘을 합성하게 하는 코돈?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업적 중 하나는 20세기 초중반에 걸쳐 이루어진 유전정보에 관한 발견이다. DNA는 유전물질이며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DNA의 유전정보는 RNA전달되어 단백질을 합성하게 함으로써 형질을 발현시킨다.
  RNA는 뉴클레오타이드라는 단위체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다. RNA를 구성하는 뉴클레오타이드는 A, G, C, U4종류가 있다. 연속된 3개의 뉴클레오타이드 조합을 코돈이라 한다. 만약 GU 2종류의 뉴클레오타이드가 GUUGUGU같이 연결되어 RNA를 구성하고 있다면, 가능한 코돈은 GUU, UUG, UGU, GUG4가지이다. 하나의 코돈은 하나의 아미노산만을 합성하게 한다. 그러나 특정한 아미노산을 합성하게 하는 코돈은 여러 개일 수 있다.

아미노산 : 단백질의 기본단위로서 히스티딘, 트레오닌, 프롤린, 글루타민, 아스파라긴 등이 있다.

 

<실 험>

  어떤 과학자가 아미노산을 합성하게 하는 RNA유전정보를 번역하기 위해 뉴클레오타이드 AC를 가지고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실험 1 : AC를 교대로 연결하여 ACACACRNA만들고, RNA의 코돈을 이용하여 히스티딘과 트레오닌을 합성하였다.
실험 2 : A2개의 CACC를 반복적으로 연결하여 ACCACCACCRNA를 만들고, RNA코돈을 이용하여 히스티딘, 트레오닌, 프롤린을 합성하였다.
실험 3 : C2개의 ACAA를 반복적으로 연결하여 CAACAACAARNA를 만들고, RNA코돈을 이용하여 트레오닌, 글루타민, 아스파라긴을 합성하였다.

AAC

ACA

CAA

CAC

CCA

 

해설
▷ 정답  ④

공통점과 차이점 문제는 공통인 부분과 차이 나는 부분을 파악하여 소거하는 방식으로 접근한다.
또한, 글에서 불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과감하게 생략하고 필요할 때 읽는다.

 

실험 1
실험 1에서 RNA를 구성하는 ACACAC를 통해 ACA/CAC 코돈이 가능하다. 실험 1을 통해 히스티딘과 트레오닌을 합성하였으므로 히스티딘은 ACA 또는 CAC이다.
①번, ③번, ⑤번 선지를 소거한다.

 

실험 2
실험 2에서 RNA를 구성하는 ACCACCACC를 통해 ACC/CCA/CAC 코돈이 가능하다. 실험 2를 통해 히스티딘, 트레오닌, 프롤린을 합성하였으므로 히스티딘은 실험 1의 결과를 통해 CAC임을 확인할 수 있다. ②번 선지를 소거한다.

 

실험 3
실험 3에서는 히스티딘이 합성되지 않았으므로 해당 코돈이 반대로 없어야 한다. RNA를 구성하는 CAACAACAA에서는 CAC를 확인할 수 없고, 해당 RNA의 코돈을 이용하여 히스티딘을 합성할 수 없으므로 CAC가 히스티딘을 합성하는 코돈으로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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