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 공채 (행정고시)/2017년 가책형

[17행(가)-1해] 2017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1번 해설

by Topgemstone
728x90

문제

 

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옳지 않은 것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곤충의 종류는 2,013인데, 그 중 일부가 현재 식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곤충은 병균을 옮기는 더러운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깨끗한 환경에서 사육된 곤충은 식용에 문제가 없다.
  식용으로 귀뚜라미를 사육할 경우 전통적인 육류 단백질 공급원보다 생산에 필요한 자원을 절감할 수 있다. 귀뚜라미가 다른 전통적인 단백질 공급원보다 뛰어난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쇠고기 0.45kg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으로 식용 귀뚜라미 11.33kg을 생산할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한 가장 큰 이유는 귀뚜라미가 냉혈동물이라 돼지나 소와 같이 체내 온도 유지를 위해 먹이를 많이 소비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식용 귀뚜라미 0.45kg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물은 감자나 당근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수준인 3.8l이지만, 닭고기 0.45kg을 생산하려면 1,900l의 물이 필요하며, 쇠고기는 닭고기의 경우보다 4배 이상의 물이 필요하다. 셋째, 귀뚜라미를 사육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양은 가축을 사육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의 20%에 불과하다.
  현재 곤충 사육은 많은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식용 곤충의 공급이 제한적이고 사람들에게 곤충도 식량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새로운 식용 곤충 생산과 공급방법을 확충하고 곤충 섭취에 대한 사람들의 거부감을 줄이는 방안이 필요하다.
  현재 식용 귀뚜라미는 주로 분말 형태로 100g10달러에 판매된다. 이는 같은 양의 닭고기나 쇠고기의 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인구가 현재보다 20억 명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2050년에는 귀뚜라미 등 곤충이 저렴하게 저녁식사 재료로 공급될 것이다.

쇠고기 생산보다 식용 귀뚜라미 생산에 자원이 덜 드는 이유 중 하나는 귀뚜라미가 냉혈동물이라는 점이다.

현재 곤충 사육은 많은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식용으로 사용되는 곤충의 종류는 일부에 불과하다.

식용 귀뚜라미와 동일한 양의 쇠고기를 생산하려면, 귀뚜라미 생산에 필요한 물보다 500배의 물이 필요하다.

식용 귀뚜라미 생산에는 쇠고기 생산보다 자원이 적게 들지만, 현재 이 둘의 100g당 판매 가격은 큰 차이가 없다.

가축을 사육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양은 귀뚜라미를 사육할 때의 5배이다.

 

해설
▷ 정답  ③

①. (O) 문단2) 쇠고기 0.45kg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으로 식용 귀뚜라미 11.33kg을 생산할 수 있는데 이는 동일한 자원으로 쇠고기에 비해 식용 귀뚜라미를 약 25배 이상 생산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즉, 식용 귀뚜라미를 0.45kg 생산하는데 쇠고기 0.45kg을 생산할 때보다 약 25배 이상 자원을 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러한 이유는 귀뚜라미가 냉혈동물이라 돼지나 소와 같이 체내 온도 유지를 위해 먹이를 많이 소비하지 않기 때문이다.

 

②. (O) 문단3) 곤충 사육은 많은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식용 곤충의 공급이 제한적이다.

 

③. (X) 문단2) 식용 귀뚜라미 0.45kg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물은 3.8l이고, 닭고기 0.45kg을 생산하려면 1,900l의 물이 필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쇠고기는 닭고기의 경우보다 4배 이상의 물이 필요하므로 쇠고기 0.45kg을 생산하려면 7,600l의 물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식용 귀뚜라미와 동일한 양의 쇠고기를 생산하려면, 귀뚜라미 생산에 필요한 물보다 500배가 아닌 2,000배의 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④. (O) 문단2, 4) ①번 선지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식용 귀뚜라미 생산에는 쇠고기 생산보다 자원이 적게 든다. 한편, 문단4에서 현재 식용 귀뚜라미는 100g당 10달러에 판매되며, 같은 양의 쇠고기의 가격과 큰 차이가 없음 또한 확인할 수 있다.

 

⑤. (O) 문단2) 귀뚜라미를 사육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양은 가축을 사육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의 20%에 불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반대로 말하면 가축을 사육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양은 귀뚜라미를 사육할 때의 5배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