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 공채 (행정고시)/2021년 가책형

[21행(가)-27] 2021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27번

by Topgemstone

다음 글과 <상황>을 근거로 판단할 때 옳은 것은?

 

  질병의 확산을 예측하는 데 유용한 수치 중 하나로 기초 감염재생산지수(R0)’가 있다. 간단히 말해 이 수치는 질병에 대한 예방조치가 없을 때, 해당 질병에 감염된 사람 한 명이 비감염자 몇 명을 감염시킬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다만 이 수치는 질병의 전파 속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R0 4라고 하면 예방조치가 없을 때, 한 사람의 감염자가 질병에서 회복하거나 질병으로 사망하기 전까지 그 질병을 평균적으로 4명의 비감염자에게 옮긴다는 뜻이다. 한편 또 하나의 질병 통계치인 치사율은 어떤 질병에 걸린 환자 중 그 질병으로 사망하는 환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R0의 크기와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는다.
  예방조치가 없을 때, R0 1보다 큰 질병은 전체 개체군으로 확산될 것이다. 이 수치는 때로 1보다 훨씬 클 수 있다. 스페인 독감은 3, 천연두는 6, 홍역은 무려 15였다. 전염성이 강한 질병 중 하나로 꼽히는 말라리아의 R0 100이 넘는다.
  문제는 특정 전염병이 한 차례 어느 지역을 휩쓸고 지나간 후 관련 통계 자료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시간이 더 흐르고 난 뒤에야, 그 질병의 R0에 대해 믿을 만한 추정치가 나온다는 데 있다. 그렇기에 새로운 질병이 발생한 초기에는 얼마 되지 않는 자료를 바탕으로 추정을 할 수밖에 없다. R0와 마찬가지로 치사율도 확산 초기 단계에서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상 황>

다음 표는 국의 최근 20년간의 데이터를 토대로 AF질병의 R0를 추정한 것이다.

 

 예방조치가 없다면, 발병 시 가장 많은 사람이 사망하는 질병은 A일 것이다.

 예방조치가 없다면, AF질병 모두가 전 국민을 감염시킬 것이다.

 예방조치가 없다면, C질병이 전 국민을 감염시킬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D질병의 절반일 것이다.

 R0와 달리 치사율은 전염병의 확산 초기 단계에서도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예방조치가 없다면, 감염자 1명당 감염시킬 수 있는 사람 수의 평균은 B질병이 D질병의 5배일 것이다.

 

이 문제의 해설을 알고 싶다면?

↓ ↓ ↓ ↓ ↓

[5급 공채 (행정고시)/2021년 가책형] - [21행(가)-27해] 2021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27번 해설

 

[21행(가)-27해] 2021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가책형 27번 해설

문제 다음 글과 <상황>을 근거로 판단할 때 옳은 것은? 질병의 확산을 예측하는 데 유용한 수치 중 하나로 ‘기초 감염재생산지수(R0)’가 있다. 간단히 말해 이 수치는 질병에 대한 예방조치가

topgemstone.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