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 공채 (행정고시)/2016년 4책형

[16행(4)-12해] 2016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4책형 12번 해설

by Topgemstone

문제

 

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도형의 모양으로 옳게 짝지은 것은?

 

  5명의 학생은 5개 도형 AE의 모양을 맞히는 게임을 하고 있다. 5개의 도형은 모두 서로 다른 모양을 가지며 각각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 원 중 하나의 모양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에게 아주 짧은 시간 동안 5개의 도형을 보여준 후 도형의 모양을 2개씩 진술하게 하였다. 학생들이 진술한 도형의 모양은 다음과 같고, 모두 하나씩만 정확하게 맞혔다.

지영
: C삼각형, D사각형

종형: B오각형, E사각형
미석: C,      D오각형
길원: A육각형, E사각형
수연: A육각형, B삼각형

A육각형, D사각형

B오각형, C삼각형

A삼각형, E사각형

C오각형, D

D오각형, E육각형

 

해설
▷ 정답  ①

길원과 수연이 공통으로 진술한 ‘A=육각형’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를 가정해보자. 이 경우 ‘E=사각형’이고, ‘B=삼각형’이다. 그런데 지영의 진술 중 ‘C=사각형’이라는 진술은 정확하지 않으므로 ‘D=사각형’이라는 진술을 정확해야 한다. 하지만 이는 위의 ‘E=사각형’이라는 진술과 모순된다. 따라서 ‘A=육각형’이다.

 

위의 진술에 따라 나머지 도형들도 결정하면, 우선 ‘E=사각형’이라는 진술이 정확하지 않으므로 종형의 진술에서 ‘B=오각형’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미석의 진술에서 ‘D=오각형’이라는 진술은 정확하지 않으므로 ‘C=원’이다. 마지막으로 지영의 진술에서 ‘D=사각형’임을 알 수 있고, 남은 E는 삼각형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