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 공채 (행정고시)/2015년 인책형

[15행(인)-25해] 2015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인책형 25번 해설

by Topgemstone

문제

 

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00(기능) 대외경제장관회의(이하 회의라 한다)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조정한다.
  1. 대외경제동향의 종합점검과 주요 대외경제정책의 방향설정 등 대외경제정책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2. 양자다자지역간 또는 국제경제기구와의 대외경제협력대외개방 및 통상교섭과 관련된 주요 경제정책에 관한 사항
  3. 재정지출을 수반하는 각 부처의 대외경제 분야 주요 정책 또는 관련 중장기계획
  4. 국내경제정책이 대외경제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에 대한 사전검토에 관한 사항
00(회의의 구성 등) 회의는 기획재정부장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외교부장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환경부장관, 국토교통부장관, 해양수산부장관, 국무조정실장, 대통령비서실의 경제수석비서관과 회의에 상정되는 안건을 제안한 부처의 장 및 그 안건과 관련되는 부처의 장으로 구성한다.
회의 의장은 기획재정부장관이다.
회의 의장은 회의에 상정할 안건을 선정하여 회의를 소집하고, 이를 주재한다.
회의 의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관계 부처 또는 관계 기관과 협의하여 안건을 상정하게 할 수 있다.
00(의견청취) 회의 의장은 회의에 상정된 안건의 심의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해당 분야의 민간전문가를 회의에 참석하게 하여 의견을 들을 수 있다.
00(의사 및 의결정족수) 회의는 구성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 구성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회의 구성원이 회의에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바로 하위직에 있는 자가 대리로 출석하여 그 직무를 대행할 수 있다.

 

<보 기>

. 회의 안건이 보건복지와 관련이 있더라도 보건복지부장관은 회의 구성원이 될 수 없다.
. 회의 당일 해양수산부장관이 수산협력 국제컨퍼런스에 참석 중이라면, 해양수산부차관이 회의에 대신 출석할 수 있다.
. 환경부의 A안건이 관계 부처의 협의를 거쳐 회의에 상정된 경우, 환경부장관이 회의를 주재한다.
. 회의에 민간전문가 3명을 포함해 13명이 참석하였을 때 의결을 위해서는 최소 9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

,

,

 

해설
▷ 정답  ②

ㄱ. (X) 두 번째 조 제1항)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회의에 상정되는 안건과 관련되는 부처의 장도 구성원이 될 수 있으므로 회의 안건이 보건복지와 관련이 있으면 보건복지부장관도 대외경제장관회의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ㄴ. (O) 네 번째 조 제2항)

대외경제장관회의의 구성원이 회의에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바로 하위직에 있는 자가 대리로 출석하여 그 직무를 대행할 수 있다. 따라서 회의 당일 해양수산부장관이 수산협력 국제컨퍼런스에 참석 중이라면, 해양수산부장관 바로 하위직에 있는 해양수산부차관이 회의에 대신 출석할 수 있다.

 

ㄷ. (X) 두 번째 조 제2항, 제3항)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는 구성원은 대외경제장관회의의 의장이고, 대외경제장관회의의 의장은 기획재정부장관이다. 따라서 환경부의 A안건이 관계 부처의 협의를 거쳐 회의에 상정된 경우라도 회의 의장이 아닌 환경부장관이 회의를 주재할 수는 없다.

 

ㄹ. (X) 세 번째 조, 네 번째 조 제1항)

민간전문가는 회의의 구성원이 아니라 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는 사람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회의에 민간전문가 3명을 포함해 13명이 참석하였을 때 회의의 구성원은 민간전문가 3명을 제외한 10명이 된다.

 

한편, 대외경제장관회의는 구성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 구성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므로 출석 구성원 10명 중 3분의 2 이상인 최소 7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