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7급 민간경력자/2015년 인책형

[15민(인)-8해] 2015년 5급/7급 민간경력자(민경채) PSAT 상황판단 인책형 8번 해설

by Topgemstone
728x90

문제

 

다음 <규칙>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규 칙>

△△배 씨름대회는 아래와 같은 대진표에 따라 진행되며, 11명의 참가자는 추첨을 통해 동일한 확률로 A부터 K까지의 자리 중에서 하나를 배정받아 대회에 참가한다.

대회는 첫째 날에 1경기부터 시작되어 10경기까지 순서대로 매일 하루에 한 경기씩 쉬는 날 없이 진행되며, 매 경기에서는 무승부 없이 승자와 패자가 가려진다.
경기를 거듭할 때마다 패자는 제외시키면서 승자끼리 겨루어 최후에 남은 두 참가자 간에 우승을 가리는 승자 진출전 방식으로 대회를 진행한다.

 

<보 기>

. 이틀 연속 경기를 하지 않으면서 최소한의 경기로 우승할 수 있는 자리는 총 5개이다.
. 첫 번째 경기에 승리한 경우 두 번째 경기 전까지 3이상을 경기 없이 쉴 수 있는 자리에 배정될 확률은 50% 미만이다.
. 4번의 경기를 치러야 우승할 수 있는 자리에 배정될 확률이 총 3번의 경기를 치르고 우승할 수 있는 자리에 배정될 확률보다 높다.

,

,

 

해설
▷ 정답  ③

ㄱ. (X)

최소한의 경기로 우승을 하기 위해서는 3경기만 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다. 3경기 만에 우승할 수 있는 자리는 A, B, C, D, K 총 5자리인데 이 중 A, B, C, D 네 자리만이 이틀 연속 경기를 하지 않으면서 최소한의 경기로 우승할 수 있다.

 

ㄴ. (X)

첫 번째 경기에서 승리한 후 두 번째 경기 전까지 3일 이상을 쉴 수 있으려면 자신의 경기에서 다음 경기까지 4경기 이상 떨어져야 한다. (3경기 차이나게 되면 2일밖에 못 쉬므로) 이런 자리는 A, B, C, D, E, F 총 6자리가 있으므로 11개의 자리 중 배정될 확률은 50%를 넘는다.

 

ㄷ. (O)

총 4번의 경기를 치러야 우승할 수 있는 자리는 E, F, G, H, I, J 총 6자리이고, 총 3번의 경기를 치러야 우승할 수 있는 자리는 선지 ㄱ에서 구했던 것처럼 5자리이므로 4번의 경기를 치러야 우승할 수 있는 자리에 배정될 확률이 더 높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