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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일월오봉도>는 하늘과 땅, 다섯 개의 산봉우리로 상징되는 ‘삼라만상’과 해와 달로 표상되는 ‘음양오행’의 원리를 시각화한 것이다. 이는 각각 조선의 왕이 ‘통치하는 대상’과 ‘치세의 이데올로기’를 시각적으로 응축한 것이기도 하다. 조선 후기 대다수의 <일월오봉도>는 크기에 관계없이 다음과 같은 형식을 취한다. 화면(畵面)의 중앙에는 다섯 개의 봉우리 가운데 가장 큰 산봉우리가 위치하고 그 양쪽으로 각각 두 개의 작은 봉우리가 배치되어 있다. 해는 오른편에 위치한 두 작은 봉우리 사이의 하늘에, 달은 왼편의 두 작은 봉우리 사이의 하늘에 보름달의 형상으로 떠 있다. 화면의 양쪽 구석을 차지하고 있는 바위 위에 키 큰 적갈색 소나무 네 그루가 대칭으로 서 있다. 화면의 하단을 완전히 가로질러 채워진 물은 비늘 모양으로 형식화되어 반복되는 물결 무늬로 그려져 있다. <일월오봉도>는 왕이 정무를 보는 궁궐의 정전(正殿)뿐 아니라 왕이 참석하는 행사장에 임시로 설치된 어좌(御座)에도 배설(排設)되었으며 왕이 죽고 나면 그 시신을 모시던 빈전(殯殿)과 혼전(魂殿)에도 사용되었고 제사에 배향(配享)된 영정 초상 뒤에도 놓였다. 이는 <일월오봉도>가 살아 있는 왕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왕의 사후에도 왕의 존재를 표상하기 위한 곳이라면 어디든 사용되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일월오봉도>는 그 자체로 왕의 존재를 지시하는 동시에 왕만이 전유(專有)할 수 있는 것이었다. |
※ 배설(排設): 의식에 쓰이는 도구들을 벌여 놓음
※ 빈전(殯殿): 발인 때까지 왕이나 왕비의 관(棺)을 모시던 전각
※ 혼전(魂殿): 임금이나 왕비의 국장 후에 위패를 모시던 전각
※ 배향(配享): 종묘에 죽은 사람의 위패를 모심
<보 기>
ㄱ. 왕의 죽음과 관련된 장소에는 <일월오봉도>를 배치하지 않았다. ㄴ. 조선 후기 대다수의 <일월오봉도>에서는 해가 달보다 오른쪽에 그려져 있다. ㄷ. <일월오봉도>는 왕비나 세자의 존재를 표상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ㄹ. <일월오봉도>에서 다섯 개의 산봉우리는 왕을 나타내는 상징물이다. |
① ㄴ
② ㄹ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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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급·7급 민간경력자/2015년 인책형] - [15민(인)-12해] 2015년 5급/7급 민간경력자(민경채) PSAT 상황판단 인책형 12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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