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7급 민간경력자/2016년 5책형

[16민(5)-3해] 2016년 5급/7급 민간경력자(민경채) PSAT 상황판단 5책형 3번 해설

by Topgemstone

문제

 

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옳은 것은?

 

  종래의 철도는 일정한 간격으로 된 2개의 강철레일 위를 강철바퀴 차량이 주행하는 것이다. 반면 모노레일은 높은 지주 위에 설치된 콘크리트 빔(beam) 위를 복렬(複列)의 고무타이어 바퀴 차량이 주행하는 것이다. 빔 위에 다시 레일을 고정하고, 그 위를 강철바퀴 차량이 주행하는 모노레일도 있다.
  처음으로 실용화된 모노레일은 1880년경 아일랜드의 밸리뷰니온사()에서 건설한 것이었다. 1901년에는 현수장치를 사용하는 모노레일이 등장하였는데, 이 모노레일은 독일 부퍼탈시()의 전철교식 복선으로 건설되어 본격적인 운송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그 후 여러 나라에서 각종 모노레일 개발 노력이 이어졌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독일의 알베그사()를 창설한 베너그렌은 19521/2.5 크기의 시제품을 만들고, 실험과 연구를 거듭하여 1957년 알베그식() 모노레일을 완성하였다. 그리고 1958년에는 기존의 강철레일강철바퀴 방식에서 콘크리트 빔고무타이어 방식으로 개량하여 최고 속력이 80km/h에 달하는 모노레일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프랑스에서도 1950년 말엽 사페즈사()가 독자적으로 사페즈식() 모노레일을 개발하였다. 이것은 쌍레일 방식과 공기식 타이어차량 운용 경험을 살려 개발한 현수식 모노레일로, 1960년 오를레앙 교외에 시험선()이 건설되었다.

콘크리트 빔고무타이어 방식은 1960년대까지 개발되지 않았다.

독일에서 모노레일이 본격적인 운송수단 역할을 수행한 것은 1950년대부터이다.

주행에 강철바퀴가 이용되느냐의 여부에 따라 종래의 철도와 모노레일이 구분된다.

아일랜드의 밸리뷰니온사는 오를레앙 교외에 전철교식 복선 모노레일을 건설하였다.

베너그렌이 개발한 알베그식 모노레일은 오를레앙 교외에 건설된 사페즈식 모노레일 시험선보다 먼저 완성되었다.

 

 

해설
▷ 정답  ⑤

①. (X) 문단3) 이미 1958년에도 베너그렌이 기존의 강철레일과 강철바퀴를 콘크리트 빔과 고무타이어로 개량한 바 있어 1960년대까지 콘크리트 빔과 고무타이어 방식이 개발되지 않은 것이 아니다.

 

②. (X) 문단2) 현수장치를 사용하는 모노레일이 독일 부퍼탈시에서 전철교식 복선으로 건설되어 운송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한 것은 1901년이다.

 

③. (X) 문단1) 빔 위에 레일을 고정하고 그 위를 강철바퀴 차량이 주행하는 모노레일 또한 있으므로, 강철바퀴의 이용여부가 철도와 모노레일의 차이점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④. (X) 문단2) 아일랜드의 밸리뷰니온사가 전철교식 복선 모노레일을 건설한 도시는 독일의 부퍼탈시다.

 

⑤. (O) 문단3, 4) 베너그렌이 알베그식 모노레일을 완성한 해는 1957년이고, 오를레앙 교외에 사페즈식 모노레일 시험선이 건설된 해는 1960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