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글과 <상황>을 근거로 판단할 때 옳은 것은?
○○시는 A정류장을 출발지로 하는 40인승 시내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승객은 정류장에서만 시내버스에 승․하차할 수 있다. 또한 시내버스는 좌석제로 운영되어 버스에 빈 좌석이 없는 경우 승객은 더 이상 승차할 수 없으며, 탑승객 1인은 1개의 좌석을 차지한다. 한편 ○○시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내버스의 구간별 혼잡도 정보를 제공한다. 탑승객이 0~5명일 때는 ‘매우쾌적’, 6~15명일 때는 ‘쾌적’, 16~25명일 때는 ‘보통’, 26~35명일 때는 ‘혼잡’, 36~40명일 때는 ‘매우혼잡’으로 표시된다. 구간별 혼잡도는 시내버스의 한 정류장에서 다음 정류장까지 탑승객의 수를 측정하여 표시한다. 예를 들어 ‘A-B’ 구간의 혼잡도는 A정류장에서 출발한 후 B정류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탑승객의 수에 따라 표시된다. |
※ 버스기사는 고려하지 않는다.
<상 황>
A정류장에서 07:00에 출발한 시내버스의 <승․하차내역>과 <구간별 혼잡도 정보>는 다음과 같다.
<승·하차내역>
정류장 | 승차(명) | 하차(명) |
A | 20 | 0 |
B | ( ㉠ ) | 10 |
C | 5 | ( ) |
D | ( ) | 10 |
E | 15 | ( ) |
F | 0 | ( ) |
※승․하차는 동시에 이루어진다.
<구간별 혼잡도 정보>
구간 | 표시 |
A-B | ( ㉡ ) |
B-C | 매우혼잡 |
C-D | 매우혼잡 |
D-E | ( ㉢ ) |
E-F | 보통 |
① C정류장에서 하차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② E정류장에서 하차한 사람은 10명 이하이다.
③ ㉠에 들어갈 수 있는 최솟값과 최댓값의 합은 55이다.
④ ㉡은 혼잡이다.
⑤ ㉢은 혼잡 또는 매우혼잡이다.
A에서 20명이 승차한 상태로 B까지 가게 되면 버스에는 20명이 타고 있으므로 ‘보통’이다. (㉡)
B를 지난 뒤 C까지 가는 상황 중에 혼잡도가 매우 혼잡이라는 것은 36~40명이 타고 있다는 것이므로 B에서 10명이 하차했음을 고려해 적게는 26명, 많게는 30명이 승차를 했어야 한다. 따라서 ㉠에 들어갈 값은 56이다.
C를 지난 뒤 D까지 가는 상황 중에 혼잡도가 매우 혼잡이라는 것은 36~40명이 타고 있다는 것이므로, B를 지나고 난 뒤 만약 버스에 40명이 타고 있었고, C에서 5명이 추가로 승차한 점을 고려해 만약 C를 지나고나서 36명이 타고 있다면 C정류장에서 최대 9명까지 하차가 가능했다. (40 + 5 - 9 = 36)
D에서 승차한 사람이 만약 0명이라고 하더라도, 이미 C에서 D를 향해서 올 때 버스에 36~40명의 사람이 타고 있었고, D에서는 10명이 하차했기 때문에 D를 지나고 난 뒤 26~30명의 사람이 타고 있게 된다. (만약 승차가 조금이라도 이뤄졌다면 더 숫자가 커지기만 함) 따라서 아무리 적어도 26명이 타고 있으므로 무조건 ‘혼잡’ 혹은 ‘매우혼잡’으로 표시된다.
E를 지나고 난 뒤 ‘보통’이므로 버스에 16~25명까지 탑승하고 있어야하는데 E 정류장에서 15명이 승차함을 고려할 때 버스에 만약 최대 40명이 타고 있었다면 E를 지난 뒤 16명임을 가정해서 최대 55 - 16 = 39명까지 하차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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