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甲과 乙은 민원을 담당하는 직원으로 각자 한 번에 하나의 민원만 접수한다.
○ 민원은 ‘X민원’과 ‘Y민원’ 중 하나이고, 민원을 접수한 직원은 ‘X민원’ 접수 시 기분이 좋아져 감정도가 10 상승하지만 ‘Y민원’ 접수 시 기분이 나빠져 감정도가 20 하락한다.
○ 甲과 乙은 오늘 09:00부터 18:00까지 근무했다.
○ 09:00에 甲과 乙의 감정도는 100이다.
○ 매시 정각 甲과 乙의 감정도는 5씩 상승한다. (단, 09:00, 13:00, 18:00 제외)
○ 13:00에는 甲과 乙의 감정도가 100으로 초기화된다.
○ 18:00가 되었을 때, 감정도가 50 미만인 직원에게는 1일의 월차를 부여한다.
○ 甲과 乙이 오늘 접수한 각각의 민원은 아래 <민원 등록 대장>에 모두 기록됐다.
<민원 등록 대장>
접수 시각 | 접수한 직원 | 민원 종류 |
09:30 | 甲 | Y민원 |
10:00 | 乙 | X민원 |
11:40 | 甲 | Y민원 |
13:20 | 乙 | Y민원 |
14:10 | 甲 | Y민원 |
14:20 | 乙 | Y민원 |
15:10 | 甲 | ㉠ |
16:10 | 乙 | Y민원 |
16:50 | 乙 | ㉡ |
17:00 | 甲 | X민원 |
17:40 | 乙 | X민원 |
<보 기>
ㄱ. ㉠, ㉡에 상관없이 18:00에 甲의 감정도는 乙의 감정도보다 높다. ㄴ. ㉡이 ‘Y민원’이라면, 乙은 1일의 월차를 부여받는다. ㄷ. 12:30에 乙의 감정도는 125이다. |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문제의 주어진 감정도 변화를 <민원 등록 대장> 표에 정리를 하면서 표시를 해나간다. 민원의 종류가 정해지지 않은 경우, 감정도가 +가 될 수도 있고, -가 될 수도 있으므로 편의상 ±로 표시를 해 둔다.
감정도 변화를 표시해보면 아래와 같다. (접수한 직원 칸에서 왼쪽은 甲, 오른쪽은 乙의 감정도를 의미한다.)
ㄱ. (O) 18:00에 甲의 감정도는 ㉠이 ‘X민원’이면 120이고, ㉠이 ‘Y민원’이면 90이다.
반면, 18:00에 乙의 감정도는 ㉡이 ‘X민원’이면 80이고, ㉡이 ‘Y민원’이면 50이다.
따라서 18:00에 甲의 감정도는 乙의 감정도보다 ㉠, ㉡에 상관없이 항상 높다.
ㄴ. (X) ㉡이 ‘Y민원’인 경우 18:00에 乙의 감정도는 50이다. 조건에서 감정도가 50 미만인 직원에게 월차가 부여되므로 乙은 월차 부여 대상이 아니다.
ㄷ. (O) 乙의 감정도는 09:00의 100을 기본으로 하여 10:00에 X민원에 대하여 10점, 10:00 정각에 대해 5점, 11:00 정각에 대해 5점, 12:00 정각에 대해 5점을 더하게 된다. 따라서 12:30에 乙의 감정도는 12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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