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 공채 (행정고시)/2018년 나책형

[18행(나)-3940해] 2018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나책형 39-40번 해설

by Topgemstone

문제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국의 항공기 식별코드는 ‘(현재상태부호)(특수임무부호)(기본임무부호)(항공기종류부호)(설계번호)(개량형부호)’같이 최대 6개 부분(앞부분 4, 뒷부분 2)으로 구성된다.
  항공기종류부호는 특수 항공기에만 붙이는 부호로, G글라이더, H는 헬리콥터, Q는 무인항공기, S는 우주선, V수직단거리이착륙기에 붙인다. 항공기종류부호가 생략된 항공기는 일반 비행기이다.
  모든 항공기 식별코드는 기본임무부호나 특수임무부호 중 적어도 하나를 꼭 포함하고 있다. 기본임무부호는 항공기가 기본적으로 수행하는 임무를 나타내는 부호이다. A지상공격기, B는 폭격기, C는 수송기, E는 전자전기, F전투기, K는 공중급유기, L은 레이저탑재항공기, O는 관측기, P는 해상초계기, R은 정찰기, T는 훈련기, U는 다목적기에 붙인다.
  특수임무부호는 항공기가 개량을 거쳐 기본임무와 다른 임무를 수행할 때 붙이는 부호이다. 부호에 사용되는 알파벳과 그 의미는 기본임무부호와 동일하다. 항공기가 기본임무와 특수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을 때에는 두 부호를 모두 표시하며, 개량으로 인하여 더 이상 기본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된 경우에는 특수임무부호만을 표시한다.
  현재상태부호는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은 항공기에만 붙이는 부호이다. G는 영구보존처리된 항공기, JN은 테스트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항공기에 붙이는 부호이다. J는 테스트 종료 후 정상적으로 사용될 항공기에 붙이는 부호이며, N은 개량을 많이 거쳤기 때문에 이후에도 정상적으로 사용될 계획이 없는 항공기에 붙이는 부호이다.
  설계번호는 항공기가 특정그룹 내에서 몇 번째로 설계되었는지를 나타낸다. 1100번은 일반 비행기, 101200번은 글라이더 및 헬리콥터, 201250번은 무인항공기, 251300번은 우주선 및 수직단거리이착륙기에 붙인다. 예를 들어 107번은 글라이더와 헬리콥터 중 7번째로 설계된 항공기라는 뜻이다.
  개량형부호는 한 모델의 항공기가 몇 차례 개량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부호이다. 개량하지 않은 최초의 모델은 항상 A부여받으며, 이후에는 개량될 때마다 알파벳 순서대로 부호가 붙게 된다.

 

문제

 

윗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항공기 식별코드 중 앞부분 코드로 구성 가능한 것을 모두 고르면?

 

<보 기>

. KK
. GBCV
. CAH
. R

,

,

,

, ,

 

해설
▷ 정답  ⑤

ㄱ. (X) KK
2문단을 통해 항공기종류부호를 생략하여 일반비행기임을 확인한다.
3문단을 통해 기본임무부호는 K(공중급유기)임을 확인한다.
그러나 4문단에서 특수임무부호는 기본임무부호와 다른 임무를 수행할 때 붙이므로 K를 붙일 수 없다.
반면, 5문단의 현재상태부호에는 K가 언급되지 않았다.
따라서 KK는 항공기 앞부분 식별코드로 구성 가능하지 않다.

 

ㄴ. (O) GBCV
2문단을 통해 항공기종류부호는 V(수직단거리이착륙기)임을 확인한다.
3문단을 통해 기본임무부호는 C(수송기)임을 확인한다.
4문단을 통해 특수임무부호는 기본임무부호와 다른 임무를 수행할 때 붙여야 하므로 B(폭격기)를 붙일 수 있음을 확인한다.
5문단을 통해 현재상태부호는 G(영구보존처리)임을 확인한다.
따라서 GBCV는 항공기 앞부분 식별코드로 구성 가능하다.

 

ㄷ. (O) CAH
2문단을 통해 항공기종류부호는 H(헬리콥터)임을 확인한다.
3문단을 통해 기본임무부호는 A(지상공격기)임을 확인한다.
4문단을 통해 특수임무부호는 기본임무부호와 다른 임무를 수행할 때 붙여야 하므로 C(수송기)를 붙일 수 있음을 확인한다.
5문단을 통해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되는 항공기로 보아 현재상태부호를 생략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따라서 CAH는 항공기 앞부분 식별코드로 구성 가능하다.

 

ㄹ. (O) R
2문단을 통해 항공기종류부호를 생략하여 일반비행기임을 확인한다.
3문단을 통해 기본임무부호는 R(정찰기)임을 확인한다.
4문단을 통해 항공기를 개량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특수임무부호를 생략할 수 있다.
5문단을 통해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되는 항공기로 보아 현재상태부호를 생략할 수 있다.
따라서 R은 항공기 앞부분 식별코드로 구성 가능하다.

 

선지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문제

 

윗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 중인 개량하지 않은 일반 비행기의 식별코드 형식으로 옳은 것은?

 

(기본임무부호)(설계번호)

(기본임무부호)(개량형부호)

(기본임무부호)(설계번호)(개량형부호)

(현재상태부호)(특수임무부호)(설계번호)(개량형부호)

(현재상태부호)(특수임무부호)(항공기종류부호)(설계번호)(개량형부호)

 

해설
▷ 정답  ③

발문의 조건을 순서대로 고려하면서,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선지를 하나씩 소거해 나간다.

 

(1)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 중인 비행기이므로 5문단에 따라 현재상태부호는 생략한다. ④번과 ⑤번 선지를 소거한다.

 

(2) 개량하지 않은 비행기이므로 7문단에 따라 개량형부호는 A이다. 그러므로 개량형부호는 생략하지 않는다. ①번 선지를 소거한다.

 

(3) 일반비행기에 해당하므로 2문단에 따라 항공기종류부호는 생략한다.

 

(4) 또한, 6문단의 설계부호에서 일반비행기는 1~100번 중에서 부여되므로 설계부호는 생략하지 않는다. ②번 선지를 소거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