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급 공채 (행정고시)/2015년 인책형

[15행(인)-17] 2015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인책형 17번

by Topgemstone

甲과 乙은 둘이서 승경도놀이를 하고 있다. 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승경도놀이란 조선시대 양반들이 하였던 윷놀이의 일종이다. 이 놀이에서는 윤목을 굴려 나온 수대로 말을 이동시킨다.윤목은 각 면마다 1, 2, 3, 4, 5가 하나씩 새겨진 5각 기둥 모양의 나무막대로 1 ’, 2 ’, 3 ’, 4 ’, 5 를 의미한다.
  승경도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자신의 말을 선택하고,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쪽이 먼저 윤목을 굴린다. 말이 있는 자리에서 윤목을 굴려 나온 숫자에 해당하는 자리로 말을 이동시킨다. 예를 들어 말이 <우의정>에 있는데 윤목을 굴려 이 나왔으면 <좌의정> 자리로 이동시킨다. 한 자리에 두 개의 말이 같이 있을 수 있으며 상대방의 말을 잡는 일은 없다.

  <파직> 이외의 자리에서 윤목을 굴려 가 나오면 벌칙으로 에 해당하는 숫자의 횟수만큼 그 자리에 머무른다. 예를 들어 <우의정>에서 가 나오면 자신은 5회 동안 윤목을 굴리지 않고, 상대방은 연속하여 윤목을 굴려 말을 이동시킨다.
  <파직>에 말이 있을 때 윤목을 굴려 가 나오면 사약을 받게 되고, ‘ 또는 이 나오면 <파직>에 머무른다. 그러나 이곳에서 이나 가 나와 환용이 되면 <파직>으로 이동하기 전의 자리로 돌아간다. 예를 들어 <좌의정>에서 <파직>으로 이동했다가 환용이 나오면 <좌의정>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놀이에서 이기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자신이 먼저 퇴임하거나 상대방이 사약을 받으면 이긴다.

 

<보 기>

. 의 말이 <우의정>, 의 말이 <봉조하>에 있고 이 윤목을 굴릴 차례이다. 이 먼저 퇴임하기 위해서는 윤목을 최소한 2회 이상 굴려야 한다.
. 의 말이 <좌의정>, 의 말이 <사궤장>에 있고 이 윤목을 굴릴 차례이다. 이 이번 차례와 다음 차례에 굴려 나온 값의 합이 3 이하라면 이 이기는 경우도 있다.
. 의 말이 <좌의정>, 의 말이 <사궤장>에 있고 이 윤목을 굴릴 차례이다. 이 이번 차례와 다음 차례에 굴려 나온 값의 합이 6 이상이라면 이 이긴다.

 

 

 , 

 , 

 , , 

 

이 문제의 해설을 알고 싶다면?

↓ ↓ ↓ ↓ ↓

[5급 공채 (행정고시)/2015년 인책형] - [15행(인)-17해] 2015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인책형 17번 해설

 

[15행(인)-17해] 2015년 5급 공채 (행정고시) PSAT 상황판단 인책형 17번 해설

문제 甲과 乙은 둘이서 승경도놀이를 하고 있다. 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승경도놀이란 조선시대 양반들이 하였던 윷놀이의 일종이다. 이 놀이에서는

topgemstone.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