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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급·7급 민간경력자/2020년 가책형

[20민(가)-15해] 2020년 5급/7급 민간경력자(민경채) PSAT 상황판단 가책형 15번 해설

by Topgem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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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다음 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일반적인 내연기관에서는 휘발유와 공기가 엔진 내부의 실린더 속에서 압축된 후 점화 장치에 의하여 점화되어 연소된다. 이 때의 연소는 휘발유의 주성분인 탄화수소가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생성하는 것이다. 여러 개의 실린더에서 규칙적이고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공기휘발유혼합물의 연소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자동차는 달리게 된다. 그런데 간혹 실린더 내의 과도한 열이나 압력, 혹은 질 낮은 연료의 사용 등으로 인해 노킹(knocking)’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노킹 현상이란 공기휘발유 혼합물의 조기 연소 현상을 지칭한다. 공기휘발유 혼합물이 점화되기도 전에 연소되는 노킹 현상이 지속되면 엔진의 성능은 급격히 저하된다.
  자동차 연료로 사용되는 휘발유에는 옥탄가(octane number)’라는 값에 따른 등급이 부여된다. 옥탄가는 휘발유의 특성을 나타내는 수치 중 하나로, 이 값이 높을수록 노킹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은 줄어든다. 국에서는 보통, 중급, 고급으로 분류되는 세 가지 등급의 휘발유가 판매되고 있는데, 이 등급을 구분하는 최소 옥탄가의 기준은 각각 87, 89, 93이다. 하지만 국의 고산지대에 위치한 A시에서 판매되는 휘발유는 다른 지역의 휘발유보다 등급을 구분하는 최소 옥탄가의 기준이 등급별로 2씩 낮다. 이는 산소의 밀도가 낮아 노킹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낮은 고산지대의 특징을 반영한 것이다.

 

<보 기>

. A시에서 고급 휘발유로 판매되는 휘발유의 옥탄가는 91 이상이다.
. 실린더 내에 과도한 열이 발생하면 노킹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노킹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내연기관 내부의 실린더 속에서 공기ㆍ휘발유 혼합물은 점화가 된 후에 연소된다.
. 내연기관 내에서의 연소는 이산화탄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물을 생성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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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 정답  ④

ㄱ. (O) 2문단 6~9줄) 甲국의 휘발유 등급을 구분하는 최소 옥탄가의 기준은 보통 87, 중급 89, 고급 93이다. 한편, 甲국의 고산지대에 위치한 A시는 다른 지역의 휘발유보다 등급을 구분하는 최소 옥탄가의 기준이 등급별로 2씩 낮다. 이에 따라 A시의 휘발유 등급을 구분하는 최소 옥탄가의 기준은 보통 85, 중급 87, 고급 91이 된다.

 

ㄴ. (O) 1문단 7~9줄) ‘간혹 실린더 내의 과도한 열이나 압력, 혹은 질 낮은 연료의 사용 등으로 인해 ‘노킹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부분을 통하여 실린더 내에 과도한 열이 발생하면 노킹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ㄷ. (O) 1문단 1~3줄, 9~12줄) 1문단 1~3줄에서 일반적인 내연기관에서는 휘발유와 공기가 엔진 내부의 실린더 속에서 압축된 후 점화 장치에 의하여 점화되어 연소된다고 하여 일반적인 경우에는 점화된 후 연소됨을 알 수 있다. 반면, 1문단 9~12줄을 통해 노킹현상이 발생하면 공기ㆍ휘발유 혼합물이 점화되기도 전에 연소되어 점화와 연소의 순서가 바뀌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노킹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내연기관 내부의 실린더 속에서 공기ㆍ휘발유
혼합물은 점화가 된 후에 연소될 것이다.

 

ㄹ. (X) 1문단 3~5줄) ‘내연기관의 연소는 휘발유의 주성분인 탄화수소가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생성하는 것이다’ 부분을 통하여 이산화탄소가 산소와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탄화수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생성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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