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K부서는 승진후보자 3인을 대상으로 한 승진시험의 채점 방식에 대해 고민 중이다. 다음 <자료>와 <채점 방식>에 근거할 때 옳지 않은 것은?
<자 료>
○ K부서에는 甲, 乙, 丙 세 명의 승진후보자가 있으며 상식은 20문제, 영어는 10문제가 출제되었다.
○ 채점 방식에 따라 점수를 계산한 후 상식과 영어의 점수를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전체 등수를 결정한다.
○ 각 후보자들이 정답을 맞힌 문항의 개수는 다음과 같고, 그 이외의 문항은 모두 틀린 것이다.
상식 | 영어 | |
甲 | 14 | 7 |
乙 | 10 | 9 |
丙 | 18 | 4 |
<채점 방식>
○ A 방식 : 각 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되 상식은 정답을 맞힌 개수 당 5점씩을, 영어는 정답을 맞힌 개수 당 10점씩을 부여함 ○ B 방식 : 각 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되 상식은 정답을 맞힌 개수 당 5점씩, 틀린 개수 당 -3점씩을 부여하고, 영어의 경우 정답을 맞힌 개수 당 10점씩, 틀린 개수 당 -5점씩을 부여함 ○ C 방식 : 모든 과목에 정답을 맞힌 개수 당 10점씩을 부여함 |
① A 방식으로 채점하면, 甲과 乙은 동점이 된다.
② B 방식으로 채점하면, 乙이 1등을 하게 된다.
③ C 방식으로 채점하면, 丙이 1등을 하게 된다.
④ C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상식 과목에 더 큰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⑤ B 방식에서 상식의 틀린 개수당 점수를 -5, 영어의 틀린 개수당 점수를 -10으로 한다면, 甲과 乙의 등수는 A 방식으로 계산한 것과 동일할 것이다.
①. (O)
A방식의 경우, 상식 과목의 맞은 개수에 5점, 영어 과목의 맞은 개수에 10점을 부여하여 총점을 계산한다. 총점을 계산하면 甲과 乙이 140점으로 공동 1등, 丙이 130점으로 2등이 된다.
이에 따라 A 방식으로 채점하면, 甲과 乙이 동점이 된다.
②. (X)
B방식의 경우, 우선 A방식처럼 상식 과목의 맞은 개수에 5점, 영어 과목의 맞은 개수에 10점을 부여한다. 그리고 나서 상식 과목의 틀린 개수에–3점, 영어 과목의 틀린 개수에–5점을 부여하여 총점을 계산한다. 총점을 계산하면 甲이 107점으로 1등, 乙이 105점으로 2등, 丙이 94점으로 3등이 된다.
이에 따라 B 방식으로 채점하면, 甲이 1등을 하게 된다.
③.(O) ④.(O)
C방식의 경우 상식 과목의 맞은 개수에 10점, 영어 과목의 맞은 개수에 10점을 부여하여 총점을 계산한다. 총점을 계산하면 丙이 220점으로 1등, 甲이 210점으로 2등, 乙이 190점으로 3등이 된다.
이에 따라 C 방식으로 채점하면, 丙이 1등을 하게 된다.
또한, C방식의 경우 상식 과목의 맞은 개수에 10점을 부여한다.
이는 상식 과목의 맞은 개수에 5점을 부여하는 A방식과 B방식보다 C방식이 상식 과목에 더 큰 가중치를 부여함을 알 수 있다.
⑤.(O)
선지에 따라 틀린 개수에 부여하는 점수를 바꿔서 상식 과목의 틀린 개수에–5점, 영어 과목의 틀린 개수에–10점을 부여하여 총점을 계산한다. 총점을 계산하면 甲과 乙이 80점으로 공동 1등, 丙이 60점으로 2등이 된다.
이를 통해 B 방식에서 상식의 틀린 개수당 점수를 -5, 영어의 틀린 개수당 점수를 -10으로 한다면, 甲과 乙의 등수는 1등이 되어 A방식으로 계산한 것과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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